metabo's story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베타베이트연고 본문

전문의약품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베타베이트연고

metabo 2019. 2. 12. 12:51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베타베이트연고

 

오늘은 피부의 습진, 수포등의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인 베타베이트연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타베이트연고의 주 성분은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입니다.

이 약은 무색 내지 백색의 전질균등한 외용연고제의 형태로 되어있는 약품이고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약품명

l  한글: 베타베이트연고

l  영문: Betabate Ointment

 

제조사: 고려제약

판매사: 고려제약

외형

 

성분정보

l  Clobetasol Propionate 클로베타솔프로피오네이트 500μg/g

 

 

효능효과 정보

습진ㆍ피부염군(진행성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선, 광피부염을 포함), 양진군(구진

두드러기를 포함), 손ㆍ발바닥 농포증, 건선

 

용법,용량 정보

1 1~2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이 약은 활성이

강한 코르티코이드이므로 2주이상의 연속적인 치료 또는 1주에 50g(액제 50mL)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다.

 

임신부 금기 등급

C등급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음.

[병용금기] -

[연령금기] 1세 이하

[용량주의] -

[임부금기]-

 

도핑관련정보

 

※ 위 금지약물 정보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www.kada-ad.or.kr)에서금지약물 검색서비스를 통하여성별:남자”, ”종목:농구로 검색한 결과 입니다. 성별 및 종목에 따라 도핑관련 정보를 검색하려면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웹사이트 및 어플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
1) 세균(결핵매독 )ㆍ진균(칸디다증백선 )ㆍ바이러스(대상포진단순포진수두종두증 )ㆍ동물(사면발이 ) 피부감염증 환자(증상이 악화될  있다
2)   또는   성분에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3) 고막 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부위의 치유지연이 나타날  있다)
4) 궤양(베체트병 제외), 2 심재성 이상의 화상ㆍ동상 환자(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있다)
5) 두피 감염입주위피부염보통여드름주사(딸기코, rosacea) 환자

6) 항문ㆍ생식기가려움 환자

7) 24개월 미만의 영아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2) 유ㆍ소아

3) 고령자

4) 간기능장애 또는 당뇨 환자


3. 이상반응

1) 피부

 감염증 : 피부의 세균성(전염성 농가진모낭염  진균성(칸디다증백선 ), 바이러스성 감염증이 나타날  있다[밀봉붕대법(ODT) 경우 나타나기 쉽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적절한 항균제나 항진균제 등을 병용하고 증상이 신속히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일반적 피부증상 : 모낭염부스럼피부자극자통발열작열감발진발적홍조홍반가려움두드러기피부건조농포성피부염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땀띠한진상처악화욕창농포증 등이 나타날  있으며이러한 증상은 치료중인 국소의 증후와 유사할  있다과민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장기 연용 :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모세혈관확장자반), 스테로이드성 주사입주위피부염(입주위ㆍ안면전체에 홍반구진모세혈관확장딱지인설), 어린선(漁鱗癬) 피부변화다모색소탈실선조수포성피부염아토피피부염피부출혈 등이 나타날  있다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천천히 사용량을 줄여 코르티코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바꾸어 사용한다강력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경우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하거나 겹친 피부에 적용시 국소 위축 변형(표피 모세혈관이 얇아지거나 줄무늬 생성 또는 확장) 일어날  있다.
2) 내분비계 :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밀봉붕대법에 의해 코르티코이드 전신 투여와 같은 뇌하수체ㆍ부신피질계 기능의 억제고코티솔혈증 증상의 발현을 나타낼  있으므로 단기간의 사용이 바람직하며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밀봉붕대법과 장기간 사용을 피한다.
3)  : 안검피부에 사용시 안압 상승녹내장을 일으킬  있으므로 주의한다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후낭하백내장녹내장 등이 나타날  있다.
4) 잠재적인 증상의 악화가 나타날  있다.

4. 일반적주의

1) 피부 감염을 수반하는 습진ㆍ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하게  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먼저 적절한 항균제(전신적용),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한다감염 부위가 확산되면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요법을 중단하고 항생제 전신투여를 고려한다.
2)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는 몇몇 환자에서 가역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억제쿠싱증후군과혈당증당뇨골다공증부종 등을 일으킬  있으므로 국소 코르티코이드를 광범위한 체표면 또는 밀봉붕대법 하에 사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혈중 코르티솔 농도요중에 유리되는 코르티솔을 측정하거나 ACTH 자극시험을 하여 HPA 억제를 검사한다.
3) 국소 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흡수로 인해 HPA축이 억제되었다면 약물사용의 중지투여빈도의 감소활성이 약한 코르티코이드로의 대체 등의 방법을 시도하고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이드 약물투여 중지  HPA 기능은 신속히 회복된다성인에서 1 용량이 50그람 이하인 경우 HPA 억제는 일시적이다.
4)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5) 증상이 개선되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한다.
6) 피부위축스테로이드성 홍조 등의 국소적인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특히 안면음부겹친 피부의 피진에 사용시 적응증ㆍ증상 정도를 충분히 고려한다작용이 강한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장기 사용할 경우 신체 다른 부위보다 얼굴에서 특히 위축 변형이  많이 나타날  있다건선원형 홍반 루푸스중증 습진 치료에   사용시 특히 그런 점을 염두에 둔다.
7) 건선에 국소 스테로이드 사용시 피부의 장벽 기능 장애로 인하여 반동성 재발내성 발현전신 농포성 건선의 위험국소 또는 전신 독성 발현 등이 나타날  있다건선에  약을 사용하는 경우 환자를 주의해서 관찰한다.

5. 임부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동물실험에서 비교적 적은 용량의 코르티코이드를 전신적으로 투여한 경우  강력한 코르티코이드 피부도포로 인해 기형발생이 나타났다.
2)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 대해서는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을 피하고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3) 수유시   사용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다국소적으로 투여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전신적으로 투여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 중으로 이행되므로 수유부에 투여시 주의한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1) 소아는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성인보다 커서 코르티코이드로 인해 HPA 억제쿠싱증후군발육장애두개내압항진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특히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부신 억제가 나타날  있으므로 가능한 장기간 연용을 피한다소아에   사용시는 매주 투약 지속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기저귀 등은 밀봉붕대법과 같은 작용을 나타낼  있고 약물의 흡수를 증가시키므로 주의한다.
3) 24개월 이상 18 미만의 소아에 대한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대량장기간광범위하게(특히 밀봉붕대법사용할 경우 충분히 관찰하는  주의한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급성 과량투여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만성 과량투여 또는 오용의 경우 고코티솔혈증의 증상이 나타날  있다이러한 경우 부신 부족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의사의 감독하에  약을 점차적으로 감량하거나 중단시키도록 한다.

9. 적용상의 주의

1)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눈에 들어갔을  녹내장을 일으킬  있으므로 눈꺼풀에 사용할 경우에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화장이나 면도   치료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의사의 감독 없이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는다(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따뜻하고 습한 환경으로 인해 세균감염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새로운 붕대를 대기 전에 환부를 청결히 한다).
4) 치료면적이 체표면적의 20% 초과하지 않는다.
5)  약을 손에 바른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후에 손을 씻도록 한다.

10.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보관할 


11. 기타

건선 환자에게 장기ㆍ대량 사용하는 경우 치료  또는 치료중지  건선성홍피증농포성건선 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Ref) KIMS 의약정보센터(http://www.kimsonline.co.kr), 약학정보원(http://www.health.kr), 네이버 의약품사전(https://terms.naver.com), 고려제약(http://www.nicepharma.com)


Comments